GG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GG매거진 : 콜레스테롤이란?

작성자 지지랩(ip:)

작성일 2022-03-24

조회 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1.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필수 구성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다섯 종류로 나누어지며 이중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 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이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HDL은 높을수록, LDL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돌며 필요한 곳에 쓰이거나 담즙의 원료로 이용되어 장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조절능력이 저하되거나, 동물성 지방이 많은 가공식품을 과량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여러 기관(특히 혈관)에 축적되어 건강을 해롭게 만듭니다.

 



2. 콜레스테롤 개선이 왜 중요할까요?


콜레스테롤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체내에서 일정량 합성되지만 많으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으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거나 협심증, 심근경생증(허혈성 심장병이라고도 한다) 등의 심장질환과 뇌졸중, 고혈압 등의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런 질병들은 최근 발생하는 주요 사망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러한 질병에 대한 이해와 예방 그리고 조기 진료가 필요합니다.


 

혈액 중 콜레스테롤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지하면 될까요?

총 콜레스테롤(mg/dl)

분류

대응방법

200 미만

정상

정기적인 검사

200 – 239

경계수준

식이조절 및 운동요법 필요

240 이상

고위험군

식이조절 및 운동요법 필요

 



3. 고 콜레스테롤 혈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유전적 요인, 식사나 약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증후군 등의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부터의 콜레스테롤 섭취는 많은 반면 신체 소비량이 감소하게 되면 LDL(나쁜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져 혈액 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흡연, 커피, 술 등도 영양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동물성 지방, 난황, 생선 알, 뱅어포 등)과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육류, 버터, 마가린, 쇼트닝, 팜유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배나 과식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되는 현미, 통밀, 보리 등과 콩, 채소,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이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콜레스테롤 개선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1) 식사와 같이 섭취시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어렵게 하여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토산, 키토올리고당, 식물스테롤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소장에서 흡수되기 어렵도록 콜레스테롤과 결합하거나, 콜레스테롤과 구조가 유사하여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흡수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은 변으로 배출되므로,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담즘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량의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는 방법은 간에서 담즘산의 원료로 이용되어 소장으로 분비되는 것입니다.

소장에서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는 담즙산은 대부분 다시 흡수되는데, 이 때 재흡수를 방해하여 배설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출된 만큼의 담즙산을 만들기 위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이용하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조절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 외에 우리 몸에서도 콜레스테롤을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특정효소(HMG-CoA reductase)가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홍국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콜레스테롤 합성에 필요한 효소의 작용을 어렵게 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음을 줄 수 있습니다.


4) HDL(좋은 콜레스테롤)과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중 LDL의 비율이 높으면 혈관손상의 위험이 높고 HDL의 비율이 높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레시틴,대두단백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지단백(HDL,LDL 등)이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과정 중 여러 효소를 조절하여 혈중 HDL의 수치를 높이거나 LDL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출처 : 건강기능식품기능별정보 | 식품안전나라


 

 


첨부파일 콜레스테롤02.pn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